Date |
2008/09/24 03:39:13 |
Name |
장자 |
File #1 |
스피드업셔틀.rep (0 Byte), Download : 503 |
Subject |
[P vs P] 송병구 선수의 스피드업 셔틀 |
안녕하세요.
이번에 올리는 글은 송병구 선수가 최근 인크루트 스타리그에서 손찬웅선수에게 썼던 빌드입니다.
그 때 맵은 왕의귀환이었구요. 이 빌드를 쓰기에 가장 최적의 맵도 왕의귀환 같습니다.
다른 맵에서도 쓸만한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역시 저는 프로선수도, 고수도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판단을 내려서 말하기는 어렵네요.
간략하게 이 빌드의 장점을 소개하자면
만약 리버 견제를 한다면, 빠른 셔틀 속업으로 대기하고 있는 드라군에게 셔틀이 죽을 수 있는 리버견제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
만약 상대방이 무리하게 멀티를 한다면 빠른 2리버 확보로 빠르게 타이밍러쉬를 할 수 있다.
셔틀의 속도업이 빨라 리버컨트롤이 용이하다.
이 정도가 있는것 같네요
단점은 제가 고수가 아니라 딱히 찾아낼수가 없네요... 정말 죄송합니다...;;
*추가내용
패스트다크에 취약합니다. 셔틀이후 옵저버를 바로 뽑아야 다크템플러를 막을 수 있습니다.
--------빌드오더--------
7.5 파일런 - > 9.5 게이트 -> 10.5 가스 -> 13.5코어 -> 일꾼 쉬면서 질럿(16/17) -> 파일런 -> 일꾼생산 시작(17/17)
-> 드라군(지금부터 쉬지않고 계속해서 생산) -> 파일런(이후로 파일런에 관해서는 쓰지 않습니다. 안 막히게 지어주세요.) ->
로보틱스-> 완성후 셔틀,로보틱스 순으로 만듬 ->잠시 일꾼 생산 중지 ->속업,리버 순으로 생산 -> [본진에 섬멀티가 있는 경우]첫리버가 나오자마자 견제 떠나고 멀티이후 좀 느리게 두번째 리버 생산-> (옵저버토리) -> 두번째 리버 생산 누르고 드라군 사업 -> (옵저버토리) ->
-----------------------
상황별 대처방법
----------정찰에 실패했을 때
상대입구에서 정찰하면서 질럿 추가 속도를 확인합니다.
--------투게이트 빠른 압박일때
1. 상대방의 가스 타이밍과 파일런을 계속 확인하고 질럿을 얼마나 뽑는지 봅니다. 질럿으로는 프로브 죽이기 힘들죠.
저는 나중에 상대방이 코어짓는것을 보고 내 드라군이 만들어지는 시간과 비교해서 드라군 완성 전에 프로브를 빼는 편입니다
2. 일꾼을 가스에서 한기 빼고 일꾼을 쉬면서 21/25정도에 게이트하나를 추가합니다.
3. 처음 게이트에서는 드라군을 계속 눌러주고 2번째 게이트 완성되기 전에 파일런을 하나 더 지어서 드라군을 계속 뽑을 수 있게 합니다.
4. 상대방이 뚫는 시도를 할 때 병력양이 내가 가진 양으로 못 막을 정도라면 프로브 3기정도를 동원해서 비벼줍니다.
그 다음은 투게이트에서 드라군이 나오기 때문에 질럿푸쉬로는 뚫을수가 없게 됩니다.
막은 이후는 원게이트만 돌리면서 로보틱스를 올려서 위 빌드대로 하시면 됩니다.
----------원게이트 플래이
상대방이 로보틱스인지 아둔인지 사업인지 봅니다.
보통 프로브가 나가면 테크를 올리기 때문에 볼기는 힘들지만 드라군나오기 전까지 살아남으면서 상대의 건물 워프 시간을 연장시킵니다.
1. 다크인것 같다
원리버를 찍고 옵저버토리를 올려서 리버이후 바로 옵저버를 뽑습니다.
이후에 만약 러쉬를 가고 싶다면 포지를 지어서 넥서스 주위에 포톤캐논을 1개씩 지으면서 러쉬를 떠나야 다크견제로부터 안전합니다.
2. 로보틱스인것 같다
투리버까지 다이렉트로 찍고 옵저버를 뽑습니다.
3. 사거리업
드라군으로 한번 찌를수 있습니다만 원게이트에서 드라군을 계속 찍으면 막을 수 있습니다.
---------리버로 견제를 떠나기 전 상대방이 무리한 멀티를 하는것을 정찰을 통해 확인
투게이트를 올리면서 투리버를 모아서 러쉬를 갑니다.
---------리버로 견제를 떠났는데 상대방이 드라군 다수로 러쉬를 올 경우
일꾼으로 비비고 리버한마리가 기어나오면서 막을 수 있습니다.
--------리버로 견제를 갔는데 견제도 실패하고 앞마당 워프를 시작한 것 같다.
이 경우는 제가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왕의귀환같이 본진에 멀티가 있는 경우에는 원리버를 찍은 이후에 멀티를 하면 되기 때문에 리버로 지키면서 트리플을 하면 됩니다만 파이썬은 그게 안되서...
리플레이에서의 상황이 딱 이런데
저는 그냥 투리버로 러쉬를 가면서 멀티하고 게이트 늘리고 상대방의 셔틀리버와 컨트롤싸움을 하는 편입니다.
아니면 리버로 방어하면서 2셔틀 4리버를 모아서 한번 찌를수도 있겠구요
----------------첫 견제에서 셔틀리버가 터졌을 경우
리버 계속 생산하면서 앞마당 먹고 상대방이 러쉬 올 때 어떻게든 싸움에서 이겨줍니다.
-----------------투리버 나오자마자 러쉬갈 때 셔틀이 앞서가다가 드라군한테 터졌을 경우
GG
-----------------
멀티 이후에는 앞마당 가스를 파고 아둔테크를 타고 게이트를 늘립니다. 셔틀리버를 더 뽑아서 싸울때 쓰셔도 좋습니다.
게이트는 6개정도에서 하이템플러를 한꺼번에 찍는 시점에 8개이상으로 늘립니다.
가스가 많이 남을때 하이템플러를 찍으면서 다른 병력 생산에 공백이 생기지 않기 위해서
많은 게이트를 활용해서 하이템플러를 찍으면서 다른 병력도 같이 찍을 수 있어야 합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하이템플러가 5기 이상이 되서 이정도면 싸울만 하다 싶으면 남는 하이템플러로 견제를 하거나 아콘으로 합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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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 이제야 다 작성했네요~ 부족한 점이나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로 질문해 주세요. 아는것은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프로게이머들이 좋은 전략을 들고 나오면 또 올려 드리겠습니다~ 제 아이디로 검색하시면 김구현선수의 옵저버드라군 빌드를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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