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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1/06 17:55
파판7 리버스가 박살나버린게 제일 컸죠
이건 파판7리버스뿐만 아니라 기간독점인 16도 비슷한 상황이 와버려서...(근데 정작 소니 지들 독점작이 PC로 잘만 나오는 상황이니..)
24/11/06 18:01
전작대비 1/3 토막 났습죠. 리뷰 평가는 꽤 좋았는데 실플레이에서 불호가 좀 쎄게 박히고 그게 퍼지니까 판매가 뚝... 심지어 제작사에서도 실패 인정했고요
24/11/06 18:07
이걸 어거지로 3부작으로 쪼개놓다보니, 일부러 질질 끄는 듯한 느낌이 강하죠.
거기에 파판7이야 옛날 아재들한테나 히트작이지..요즘 세대들에겐 그게 뭔데..이런 느낌이고..게다가 3부작으로 쪼개놨으면, 발매라도 빠르던가.. 지금 꼬라지면 트릴로지 전부 다 나오는데 7~8년은 걸릴 판이죠.. 저도 플스1 시절 파판7에 미쳐있었지만, 파판7 리메이크도 중간쯤 하다가 접었습니다. (리버스는 아예 구매할 생각도 없구요.) 그냥 전반적으로 파판시리즈의 가치가 많이 폭락했다고 보는게...(파판15가 2016년인데, 파판16이 2023년이면.....이게 무슨 온라인지원 게임도 아니고...)
24/11/06 17:56
다른 시선으로보면 결국 스퀘어는 업계선두주자로 AAA게임을 포기하기 쉽지 않은 처지이긴해서 저런식으로 채널의 다양화를 꿰하는게 돈벌이에 낫다는 계산같기도 하고요.
24/11/06 18:11
리버스랑 16이 박살난 이유가 크지만 얘네는 툼레이더 조질때랑 똑같이 그냥 순수하게 자업 자득인 느낌
3부작으로 쪼개 파는데 중간에 완전판을 한번 더 팔고 전작을 했지만 DLC를 안해서 리버스를 아에 엄두를 못내고 있습니다. 진짜 무슨 장사를 이렇게 하는지 모르겠음... 그렇다고 게임 자체가 요즘 게임처럼 세련되지도 않았고 분명 세컨드인데 16은 루미너스써서 블러드본 프레임 나오고..
24/11/06 18:18
pc시장에 극도로 보수적이고 회의적으로 접근하던 일본 게임사들이 돈맛을 보고 pc시장에 점점 적극적으로 변하는게 요 10년간 재밌는 구경거리네요
+ 24/11/06 18:26
일본 내수서 플스가 망해가는 것도 큽니다. 스위치가 압도적이고 pc도 일정수준 올라온 상황서 플스 독점 하면 일본 내수시장 대부분을 포기하는 거라..
+ 24/11/06 18:51
대다수 인식속에서 여전히 일본게임시장 하면 플스가 연상되는데 pc시장이 급성장하고 버튜버들도 우리가 익히 아는 pc게임들을 주로 하고 있으니 보고도 따라가기 힘든 큰 변화가 온거 같아요
+ 24/11/06 18:57
그 인식이 현실과 많이 괴리된게 일본서 플스가 압도적이던 시절은 20년 전 플스2가 마지막이죠.
Ds wii 시절 이후론 계속 닌텐도가 압도적이었습니다.
+ 24/11/06 18:35
그래도 파판 16은 30억달러 정도 매출 올린듯 하고 파판 7 리버스는 20억달러 정도 매출을 올린듯 헌데
포스포큰의 매출이 3백만딜라 (3천만도 아니고) 정도의 대폭망을 해서 말이죠.
+ 24/11/06 19:16
파판 리메는 오히려 1부를 한 사람들에게 진입장벽이 더 큽니다.
워낙 주기가 기니까, 기억이 하나도 안 나는데 리버스를 해야하거든요. 그렇다고 이미 해본 리메주터 다시 하긴 엄두가 안 나고... 저도 리버스 사서 하기 전까지 이것때문에 엄청 고민하다가 샀습니다
+ 24/11/06 19:52
파판7 리메이크는 올드팬들도 그래픽 좋고 무비 좋고 전투 개선되고 엔트 컨텐츠 추가되는 파판7을 기대한건데
너무 뿌리까지 바꿔버렸죠 정작 7리멕은 과거 7편을 해야 이해하게 만들었으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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