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시판
:: 이전 게시판
|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10/03/07 10:51
분명 참신하긴 하지만... 상대가 자신과 동급의 레벨일 때에는 먹히지 않습니다.
프로게이머들이 괜히 저저전에 히드라를 안 쓰는게 아니죠.
10/03/07 14:08
죄송하지만, 히드라로 이기는 방법은 뮤탈 뜨기 직전이거나 뮤탈이 막 뜨는 상황까지 입니다.
그 이후로는 상대가 초보가 아닌 이상 이긴다는건 거의 불가능합니다. 여태까지 본 것 중 뮤탈체재상대로 가장 좋은 빌드는 국기봉 선수가 썻던 페이크 에볼루션 <--- 요 의미가 뭔지 아시는분들은 아실듯. 입니다.
10/03/07 16:08
protoss~님// 이건 특별히 따로 태클 건 게 아니라 이미 수십, 수백번 입증된 사실입니다.
예를 들어 김연우 님의 '드라콘' 빌드 같은 경우야 단순히 '이러이러하면 막힐 것 같으니 좋지 않다'라고 말하려면 물론 입증 과정이 필요하겠지만 뮤탈저그 vs 히드라저그 같은 경우는 예전 부터 많이 논쟁되어왔고 결국엔 히드라저그가 뮤탈 저그는 이길 수 없다... 라고 그 수많은 논쟁들이 모두 똑같이 결론이 났습니다. 이론은 증명이 필요하지만, 공리는 증명이 필요없죠...
10/03/07 16:10
저같은겨우는 9드론으로 시작하는 4해처리 인스네어 업히드라를 즐겨쓰곤했는데 필살기성으로 쓸만한 전략이긴합니다...그런데 레더1300 이상 정도되는 고수에게는 발각되면 잘 통하지 않더라구요...
10/03/07 18:06
거의 항상 논파당해왔던 ZvsZ 히드라 저그 전략이 10여년간 꾸준히 올라 오는 것을 보면 신기하기도 하네요.
이 글을 보니 생각나는데 어떤 분 께서 질게에 이런 글을 올리셨죠. "히드라 공중 공격형태를 일반형으로 바꾸자" 근데도 다수 의견이 뮤탈 저그가 이긴다 였습니다.
10/03/07 19:57
일단 다수 저글링막는 것 부터가 문제고 설사 안전하게 히드라모은다쳐도 저글링,뮤탈 Vs 히드라싸움은 힘싸움자체가 성립이 안됩니다.
글쓴님이 계속 겜해보면 몸소 느낄겁니다. 아 이래서 저저전엔 히드라가 안되는구나 하고 말이죠.
10/03/07 20:16
c에서는 모르겠네요;;; 허나 저도 히드라쓰는거 꽤나 연구해본입장에서
디파히드라 11업 히드라 퀸드라 등등 아무리 써도 저그전 고수의 뮤탈을 못이깁니다...
10/03/07 21:11
상대보다 부유해야만 시전할 수 있는 빌드군요.
히드라를 꼭 써야한다면 좋은빌드 같아요. 인스네어로 잡아먹는것도 한두번이면 당할 수도 있을거 같고.. 근데 문제는 빌드자체가 진지하다는게 문제에요.
10/03/07 23:07
히드라가 얼마나 비싼 유닛인데...
그리고 기동력에서 상대가 안될듯 싶네요 저글링 뮤탈 앞마당 뒷마당 제집처럼 드나들면서 신나게 털릴꺼 같은데 그리고 앞마당 제외한 멀티 견제하기가 너무 힘들겠네요 히드라로는
10/03/08 05:15
앞마당이랑 본진만 왔다리 갔다리 하다가 보면 어느샌가 뮤탈한테 본진 드론은 녹아있을듯...
히드라가 뮤탈을 1대 치면 5가 닳고... 뮤탈이 히드라를 치면 9가 닳고.. 거기다가 쿠션. 체력도 뮤탈이 더 많고... 가스소모가 뮤탈이 더 크지만, 히드라도 미네랄 소모가 어느정도 큰 유닛이고... 더더욱이 가장 큰 문제는 히드라 사업, 이속업 다 끝나는 타이밍하고 레어터져서 뮤탈 나오는 타이밍이 그렇게 큰 차이는 없을듯 하다는거... 그리고 저글링 뮤탈 vs 저글링 히드라. ........답이 안나온다는거.....
10/03/08 08:47
제가 이거 많이 연구해봤었는데요. 일단 카런이나 유디피면 안통합니다. 뮤짤이 되면 히드라는 뮤탈 밥입니다.
베넷에서 써야된다는거죠. 그리고 제가 이거 쓸때는 일정 상황이 주어졌을때 씁니다. 가령 저는 12투햇이고 상대는 9스포닝일때가 제일 쾌적하게 쓸 수 있더군요. 9스포닝 저그는 12투햇 보면 레어 죽자고 올립니다. 그러면 가스 최대한 늦게 지으면서 드론 최대한 째고 저글링 수는 맞춰 주면서 마당까지 가져갑니다. 그럼 3햇이고요. 뮤탈 타이밍에 스포 본진 2개 마당 1지으면서 히드라 뽑기 시작합니다. 스포어 지으려고 올린 챔버에서 업 눌러주시고요. 그렇게 적절히 해처리 하나 더 늘리면서 히드라 왕창찍고 2부대~3부대 정도 모였을때 어택땅하면 절대 못막습니다. 뮤짤 안되면 뮤탈이 딱히 히드라한테 안쌔요. 오히려 히드라가 뭐 이렇게 쌔? 하는 느낌 받을수 있습니다.
10/03/08 16:01
이 빌드 생각보다 괜찮습니다.
다만 전제가 상대보다 많은 미네랄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거겠죠. 드론짤짤이는 스포어로 막는 수밖에 없구요, 히드라로 막는다는 시점 자체가 패배입니다. 상대보다 저글링 컨에 자신있는 경우엔 괜찮습니다. 근데 2-2업까지 가면 상대의 제3멀티를 견제할 방법이 조금 애매해서, 전 중반 정도에 승부보는게 더 낫다고 봅니다. 요약하지만 엇비슷한 수준이면 괜찮지만, 둘다 고수시점에선 힘들다고 할까요.
10/03/08 22:41
옜날 WCG엿던것같은데, 신백두대간이엇던가.. 저저전에서 히럴로 이겻던 기억이납니다. 온니 히드라로는 저글링떄문에 절대안되고, 러커가잇어야합니다. 뮤탈에 털리고털려도 스포어+히드라로 수비하면서 한방 꾹모아서나가면 뮤탈과 히드라가 센터에서 싸우게되는데 그러면 히드라+러커가 승리할 승률이 높아지죠.
10/03/08 23:21
왜 히드라 저그가 뮤탈 저그를 이기는 리플레이가 쇼! 황당무적에 나오겠습니까?
그런 식의 잘 짜여진 한방 필살기로서가 아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정석으로서의 히드라는 뮤탈을 절대로 이길 수 없습니다.
10/03/09 04:30
인스네어는 이동속도 감소에 효과가 크지만, 연사속도 감소에는 큰 영향이 없습니다.
즉, 스포어가 있고, 이동속도 저하로 무짤이 불가능하다는 점이 유리한 점이기는 합니다만, 무탈리스크가 충분한 수로 모여서 공격할 경우에는 연사속도와 관계없이 전투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히드라는 공격력이 10이고, 폭발형이라 소형인 무탈에는 데미지를 5밖에 주지 못합니다. 최소한으로 잡아 무탈한기잡는데 25대지요. 무탈리스크와 히드라가 싸우는 경우, 보통 그 전투시에 히드라의 수가 많습니다. 가스량만을 감안하면 무탈 한기당 히드라가 4기인데, 이렇게 전투하면 히드라가 이기지요. 하지만, 히드라4기와 무탈1기는 미네랄 200의 차이가 있으며, 이것을 저글링 8기로 환산해 전투한다면 당연히 승리합니다. 인공지능상, 무탈리스크와 저글링이 섞여있는 부대와 전투하면 히드라는 무탈리스크를 쏘게되고, 다시 말씀드리지만 히드라가 무탈한기 잡는데 최소한 25대를 때려야합니다. 공1업을 하더라도 순간적으로 공격해야 22대로 잡습니다. 보통 23대나 때려야하죠. 몸빵이 되는동안 저글링은 충분히 히드라를 사냥할 수 있습니다. 성큰과 스포어의 화력이라면 수비에는 용이합니다만, 공격에는 마땅치 않습니다. 무탈리스크가 뜨는 한타이밍을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만, 그전에 히드라임을 파악한다면, 무탈의 수를 줄이고 해처리를 늘려 저글링을 다수 뽑게되면 수비에 무리가 없습니다. 결국 정찰전인데, 이러한 정찰전에 있어서 무탈을 선택하는 쪽이 더 유리합니다. 히드라를 가게되면 그 체제가 들켰을 경우 상대가 대처하게 되기 때문이죠.
10/03/09 16:57
불가능한 이유 자체가, 상대가 병력 손실 각오하고 뮤탈 박아넣으면서 드론 킬하면 어쩔 수가 없습니다.
드론 다시 펌프질하다간 순식간에 저+뮤 동시에 몰아치면서 히드라 싹 다 녹아내립니다. 히드라는 날 수 없다.. 그게 제일 큰 문제인 것 같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