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R21.com
Date 2009/12/30 17:31:25
Name 아비터가야죠
File #1 ScoutZealot.rep (90.2 KB), Download : 442
File #2 ScoutZealot2.rep (72.4 KB), Download : 448
Subject [P vs Z] 5스발질
안녕하세요. 저번에 5스카웃 빌드를 올렸던 아비터가야죠입니다.
이번 빌드는 멀티 없이 본진자원으로 5속업스카웃+공발업질럿 콤보를 통해 저그를 끝내는 "날빌"입니다.
저번 5스카웃 빌드와 비슷하지만, 앞마당을 먹지 않고 공발업질럿 타이밍과 세세한 부분을 고쳤다는 점이 다릅니다.


-빌드 설명-

→ 8파일런
→ 9가스
→ 10게이트(프로브 정찰)
→ 질럿 -> 파일런 -> 질럿
→ 미네랄 200 되면 코어
→ 코어 완성되면 스타게이트와 드라군 동시에 생산.(이때부터 프로브 생산 중지. 정확히 인구수 25/25 됩니다)
→ 파일런
→ 스카웃 찍고, 미네랄 450이 되면 바로 스타게이트와 플릿비콘 동시에 건설
→ 스카웃 한마리가 나오면 정찰프로브 자살하고 바로 스타게이트 2개에서 스카웃 1마리씩 생산.(정확히 인구수 33/33 됩니다.)
→ 플릿비콘에서 속도 업그레이드.(참고로 스카웃은 나오면 바로 출진합니다. 바로 도착할 수 있게 랠리를 찍습니다)
→ 포지 올리고 파일런(순서 바꿔도 됩니다)
→ 스카웃 생산 완료되면 스타게이트 2개에서 스카웃 1마리씩 생산
<이제부터 지상공업,아둔,질럿발업에 필요한 가스 350까지만 모으고 프로브 전부 미네랄로 붙입니다>
→ 포톤 2~3개 입구에 건설
→ 지상공업 + 아둔 + 질럿발업 (게이트에서 질럿 계속 생산)
→ 게이트 4개까지 늘리고 온니 질럿러쉬 (파일런 생산)



위 빌드는 5스발질의 가장 이상적인 형태입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융통성이 필요합니다.
상대가 초반러쉬다 싶으면 곧바로 포지 포톤 올리고 질럿 찍고요(쉴드배터리도 괜찮더군요). 초반러쉬에 잘 털리니 정찰 필수입니다.
courts님이 올려주신 대저그전 속업스카웃 ver2와 비교하면 안정성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하지만 2스카웃 등장시기가 17초 빠르고, 3스카웃 등장시기가 33초 빠르고, 4스카웃 등장시기가 33초 빠르고, 5스카웃 등장시기가 1분 23초 빠릅니다. 스카웃 속업은 15초 더 빠릅니다. (fastest 속도)
그 시간 차이만큼 상대방에게 타격을 더 줄 수 있습니다. 스카웃은 컨트롤만 잘하면 웬만하면 그 시간대에는 잡히지 않습니다.
그러니 스카웃은 필사의 각오로 오버로드와 드론을 쉴 틈 없이 죽여야 합니다. 그 후 공발업질럿으로 끝내시면 됩니다.
뭉치기 컨트롤 할때 팁은 초반에는 드라군으로 하고(질럿으로 입구 막아두고), 중후반에는 미네랄 뒤 파일런 사이에 프로브를 가둬서 합니다.
상대가 3멀티에 해처리를 펼치면 그나마 할만하지만, 다른 경우에는 승률이 낮습니다.



-리플레이 설명-

첫번째 리플레이는 졌습니다. 5기의 스카웃이 나올 때까지의 빌드는 위에 써놓은 것과 거의 일치합니다. 하지만 그 이후에 실수들이 많았습니다. 일단 저그의 11시 멀티를 중후반 가서야 알아챘고, 원래 스카웃이 잡힐 수가 없는데 다른곳에 정신 팔다 잡혔고, 가스캐던 프로브를 미네랄에 올바른 타이밍에 붙이지 못했고(가스가 많이 남아서 템플러아카데미를 지었는데 여러모로 자원 손해), 게이트를 제 타이밍에 늘리지 못했습니다. 이 실수들이 없었다면 이겼을지도 모르죠. 사실 이 빌드를 처음 시전해본 경기라 하면서 많이 당황했네요.
두번째 리플레이는 이겼습니다. 이기긴 이겼는데 깔끔하지가 않았네요. 가스캐던 프로브를 제때 미네랄에 붙이지 못했고요. 이 경기에서는 쉴드배터리를 지어서 스카웃의 체력을 채웠던거랑 상대의 러쉬를 잘 막았던게 유효했네요.




일단 약점도 많고 승률도 낮지만, 재미가 있는 "날빌"입니다. (날빌이란?: 상대방의 허를 찌르는 날카로운 올인전략)
이 빌드를 써보시면 재미를 느끼실겁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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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12/30 17:43
수정 아이콘
재밌어 보이는 빌드지만 요즘 저그 정석이 먼저 뽑는 유닛은 히드라와 스콜지라서..
히드라가 양산되기 전 타이밍에 피해를 줄 수 있느냐가 관건이겠네요.
09/12/30 17:44
수정 아이콘
강민해설 여기서 이러셔도 되나요?
09/12/30 18:00
수정 아이콘
재미있어 보이네요
그런데 상대가 럴커 확보하면 어떡하나요?
아비터가야죠
09/12/30 18:10
수정 아이콘
Gidol님// 그렇습니다. 속업스카웃으로 최대한 피해를 주냐 못주냐가 승패의 관건입니다.
위 빌드대로 진행만 된다면 자원의 낭비나 트러블이 전혀 없습니다. 톱니바퀴처럼 진행되는거죠. 싱글로 실험해보시면 아실겁니다.

형님// 이 빌드는 럴커가 확보되면 어려워집니다. 상성 빌드라고 해야할까요? 약점이 참 많습니다. (땀땀)
그래도 그럴 가능성을 최대한 차단시키는게 스카웃의 역할입니다. 만약 럴커가 소수면 그냥 무시하고 본진 어택하면 될 겁니다.


그리고 스포어콜로니를 무서워하지 마세요. 스포어가 17방 때려야 스카웃이 죽습니다. 스포어에 7방 맞아서 쉴드가 벗겨진 스카웃은 뒤로 빼면서 드론만 잡으시면 됩니다. 쉴드배터리도 하나 지어놓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courts님이 올리셨던 속업스카웃ver2의 링크입니다. https://ppt21.com../zboard4/zboard.php?id=daku&page=4&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725 기본적인 맥락은 비슷하니까 참고해보세요.^^
아리아
09/12/30 18:30
수정 아이콘
다전제에 깜짝전략으로 한판쓸때 유용할듯 하네요
아니면 공방에서 심심할때 해도 좋을듯 싶어요 흐흐
뉴패러다임
09/12/30 20:55
수정 아이콘
재밌네요.
속업스카웃의 스피드
오버터뜨리는 공격력
정말 재밌습니다..
두방만 쏘면 터지는 오버..흐흐
엔뚜루
09/12/30 20:56
수정 아이콘
요즘같이 멀티하면서 성큰 스포어 박고 히드라 가면 어떨까요?
GodMetallica
09/12/31 08:57
수정 아이콘
엔뚜루님//본진원겟플레이가 거의 다 그러하듯... 의도를 아는 순간 경기는 힘들어지죠
한번 당하면 웬만하게 실력차이가 안나는 이상 힘들듯하네요
꼽사리
09/12/31 09:04
수정 아이콘
스포어 한개씩박는저그면 무시하면서 해도되지않나요 스커지도 스짤로 잡을수있고요 문제는 히드라양산이네요. 재밌네요 참고할게요~
protoss~
09/12/31 09:47
수정 아이콘
요즘에 pvsz 빌드가 많이올라오네요 나쁜 네오사우론
09/12/31 17:04
수정 아이콘
실력차 많이 나는 상대한테 심심풀이로 한번 써봐야겠네요 크크 후기 꼭 남기겠습니다
건방진사탕
09/12/31 20:47
수정 아이콘
방금 베틀넷에서 쓰고 왔어요 다행이 상대분이 초보분이시라 재미있게

게임했습니다 그런데 스카웃 공업을 해주는건 어떨까요? 스카웃 4기때 드론이 원샷원킬이 안되서

두번씩 때려야 하더군요
아비터가야죠
10/01/01 12:25
수정 아이콘
Yeah님// 기대하겠습니다 크크
건방진사탕님// 스카웃 5기로 동시에 공격하면 드론 원샷 원킬입니다(한치의 오차도 없이 동시에 공격해야 합니다)
아, 그리고 본문 빌드대로 하면 스카웃이 1마리, 3마리, 5마리 이렇게 쌓입니다.
공중공업은 이 빌드가 질럿 공발업이 되는 타이밍에 끝내야 하는 빌드이므로 생략했습니다. ^^
10/01/01 13:01
수정 아이콘
아비터가야죠님 계속 스카웃을 연구중이셨군요!!
과연 프로게이머가 전략적으로 스카웃을 다수 뽑는 날이 올지는 모르겠지만,
그런 날이 꼭 왔으면 합니다. 크크
10/01/01 13:04
수정 아이콘
몇번 해보니까 드론이랑 오버로드 무지하게 잡아줘야하네요; 예전의 속업스카웃 빌드는 스카웃을 살리면서 리버로 방어 - 멀티 이런식으로 이어갔다면, 이건 스카웃을 잃지않으면서 동시에 타격을 무지하게 줘야 통하네요. 저그가 적정수 히드라 이후 '드론뽑으면서 방어만 하면 이겨' 이런 마인드를 가져주면 비교적 쉽겠지만, 병력도 적절히 뽑아주니까 힘드네요. 게다가 가장 큰 문제는 심시티......... 뭐 어떻게 안되네요;;
그나마 스포어나 이런거 짓다가 심시티가 안되면 모르겠지만..
천풍지기
10/01/01 14:28
수정 아이콘
재밌는 빌드네요.
심심할때 만만한 상대에게 날빌을 선사할수 있겠군요^^
10/01/01 14:52
수정 아이콘
공발업 질럿 대신에 방업 드라군은 어떨까요?
자원이 안 되려나..
BoSs_YiRuMa
10/01/01 16:14
수정 아이콘
어제 공방에서 당해봣습니다.-_-;;
본진자원 선 플릿비컨을 확인하면 저그가 지기 어려울거 같아요.
저그의 파해법 테크입니다.
3햇 레어>히드라덴>사업,속업>드랍업(이후 히드라만 계속,추가멀티 안함)>오버 스피드업>히드라가 토스 입구에서 한번 보여주고 본진에 드랍>거의 못막음..이더라구요.
멀티 하고 스카웃이라면 모르겟지만, 본진자원만으로는 어려울것 같아요.
아비터가야죠
10/01/01 16:44
수정 아이콘
courts님// 아마 먼 미래에 나올지도 모르지요.. 크크
웩님// 그렇습니다. 저그가 완벽하게 대처하면 힘들죠. 게다가 심시티 정말 난감하죠.. 저같은 경우엔 드론 오버로드 피해 주기 힘들때 챔버같은 심시티건물의 피를 빼놓습니다. 나중에 질럿으로 부수기 쉽게 말이죠.
천풍지기님// 재밌게하세요^^
형님// 드라군은 생산속도랑 자원때문에 아마 힘들듯싶네요..
BoSs_YiRuMa님// 드라군으로 오버정찰 막으면 저그는 잘해야 스타게이트 1개만 올라간걸 확인하지 플릿비콘이 올라간건 절대 못봅니다. 대테란전 패스트다크 날빌도 테란이 템플러아카이브만 확인하면 무조건 이기듯이.. 전략의 핵심인 플릿비콘을 보여주지 않는건 기본입니다.
드랍에 약하기 때문에 당하면 안되겠죠. 때문에 스카웃이 드랍을 방지하는 역할도 해야합니다.
BoSs_YiRuMa
10/01/01 20:49
수정 아이콘
아비터가야죠님// 오버 한기는 드라군한테 잡히고 스타게이트만 확인한 상태에서 더블이 아니길래 한번 더 우격다짐으로 집어넣어봣습니다-_-;;
아비터가야죠
10/01/01 20:58
수정 아이콘
BoSs_YiRuMa님// 투혼 5시의 경우, 구석에 지어놓으면 오버로드가 그 지역으로 가기전에 드라군한테 잡힙니다. -_-;;
그리고 오버로드 2기를 집어넣는다면 두번째 오버로드 위치는 첫번째 오버로드와 멀리 떨어져 있을텐데
타이밍상 스카웃한테 먼저 잡힐것 같은데요. 그리고 중요한건 그런게 아닙니다;; 그런 기본적인건 일일히 설명하기가 좀 그렇네요.
10/01/02 12:10
수정 아이콘
오버가 드라군한테 잡히고도 한 개를 더 넣어보면 빌드가 걸린다는 건 좀 억지같네요.
실제로 저그가 그렇게 하는 경우가 얼마나 될지...
토스가 평범한 본진 1게잇 플레이를 하고 있었다면 저그가 엄청 손해인데 말이죠.

그리고 일회성 올인전략인 만큼, 저그의 파해법 테크는 무수히 많은 게 당연하죠.
아비터가야죠
10/01/02 22:13
수정 아이콘
courts님// 제가 하고싶은 말을 다 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
프리티카라승
10/01/12 16:40
수정 아이콘
아비터가야죠님// 저그본진 가까운데에 실드배터리를 지어두는것은 어떤가요?
스포어콜로니가 있어도 쉬지않고 무한견제가 가능할것 같은데요..

사실 이빌드를 재미로 써본다면 포토지을돈을 전진배터리를 짓는데에 쓰는것도 상당히 흥미롭다고 생각해요,
10/02/04 02:05
수정 아이콘
이게 사람심리상.. 스카웃이 히드라를 자꾸 강요하는게 있어서 자꾸 히드라 저글링 뮤탈로 드리받을려고 해서

막으면서 짤짤이하면 재미보고 경기잡는 편이긴한데

럴커에 완전취약한면이 있더군요....

스카웃 5기 정도 되는 시점에

한참 재미보다가, 러커 4마리 히드라 한 8마리 떨어진거에 본진 넥옆에 캐논 2개 아작나고 럴커박혀서 망해버렸습니다

아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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